HOME  |  CONTACT  |  SITEMAP   
Home > 학교소개 > 학습성과

| 학습성과



졸업성과

졸업성과 정의 및 세부 요소
전문직업성 전문가로서 공동의 가치와 윤리를 지키고, 사회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사회적 책무에도 충실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A. 전문가 집단의 공동가치 존중
B. 전문가로서의 윤리 의식
C.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
D. 사회적 책무의 실천
교육과 연구 자기주도학습 및 평생학습 능력, 일반인/환자와 가족/의료인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의학 연구에 참여하여 안전하고 윤리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A. 자기주도학습 능력, 평생학습 능력
B. 교육자, 평가자로서의 능력
C. 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윤리성
소통과 협력 일반인뿐만 아니라, 의료 현장에서 환자/보호자/의료진과 상호 협력하고 소통해야 한다. 또한, 의료계의 리더로서 동료 및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사회와도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A. 비의료 상황
B. 의료 상황 (환자/보호자/의료진/사회)
자기 개발 자신의 능력과 상태에 대한 자기 평가를 토대로 (물적/인적) 자원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자기 발전을 도모한다. 또한, 국제보건의료와 관련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A. 자기 평가 및 개선
B. 역량, 스트레스, 시간, 자원에 대한 관리
C. 국제보건의료 능력
환자 진료 환자 진료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술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환자의 건강증진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근거중심적 의학적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A. 의학지식 이해, 적용, 예측
B. 진료를 위한 임상술기 능력
C. 환자 안전을 위한 전문가적 행동

시기별 학습성과

  Phase 1 (Premed) Phase 2 (Preclinical) Phase 3 (Clinical)
전문직업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를 성찰
자율규제
전문직업성에 필요한 속성과 가치를 인정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
공동의 규범을 준수
학생으로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성찰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성찰
공동체의 일원과 리더로서 자기 역량 개발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예비의사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실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예비의사 수준에서 실천
교육과 연구 교육과 연구의 원리 및 원칙 습득
교육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 능력
자신을 평가하고 계획을 수립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문제 인식
연구방법과 결과에 대한 건설적 비판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 실천
타인을 가르치고 배움으로 이끄는 역량
피교육자를 평가하고 계획 수립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계획을 수립
소통과 협력 소통과 협력의 문제를 판단, 비판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과 협력
소통을 위한 자기개발, 팀 워크에 협력
학습과정에서 동료와 소통 및 협력
모의상황에서 진료관련 소통
팀원으로서 진료에 협력
선, 후배 의사 및 타 의료인과 소통 및 협력
다양한 진료상황에서 환자 및 가족과의 소통
자기 개발 자신의 목표와 속성을 파악하고 계획 수립
일반 역량 개발을 위한 실천
국제적 감각
자원, 시간 및 자기관리 능력
학업과 생활 속의 균형
자기 개발에 대한 성찰과 자기 평가 능력
의사로서의 속성에 필요한 자기 개발 실천
미래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자기 개발 실천
소진 및 여가활동에 대한 자기 관리
환자 진료 의료 현장에 노출된 후 자기 성찰
생명활동의 원리로 병리현상을 이해
과학적 원리와 원칙을 활용하는 진료 능력
모의 상황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안전과 응급 상황에 대한 판단
진료 현장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환자 안전과 응급에 대한 수행 능력
진료상황에서 전문가적 태도와 가치관 유지



과정 학습성과

기초의학

지식
Cognitive

  • • 인체와 질병에 관한 기초 지식 습득
  • • 맥락속에서 응용, 활용
  • • 과학적 방법의 원칙에 근거한 분석과 비판

술기, 행동, 역량
Psychomotor

  • • 소통과 협력
  • • 자기주도학습

태도, 가치관
Affective

  • • 학업정직성과 책임감
  • • 적극적 참여와 존중

인문사회의학

지식
Cognitive

  • • 인문사회의학 주제와 관련된 상황에서 근거를 활용한 건설적인 비판과 의견 제시
    - 주제: 의료윤리, 환자 권리, 삶과 죽음, 미래 의료 등

술기, 행동, 역량
Psychomotor

  • • 말과 글로 소통
  • • 동료와 협력하는 리더십
  • • 자기주도학습 및 성장

태도, 가치관
Affective

  • • 적극적 참여
  • • 책임감, 윤리, 성실(준비도, 시간)
  • • 배려, 공감, 존중

기초임상 통합교육

지식
Cognitive

  • • 기초의학 지식을 맥락에 맞게 활용
  • • 증상 및 징후에 대한 접근 및 대처
  • • 주요 질환 증례의 진단, 치료, 상담 계획

술기, 행동, 역량
Psychomotor

  • • 진료역량
    - 면담, 진찰, 술기
  • • 일반역량
    - 소통과 협력, 자기주도학습

태도, 가치관
Affective

  • • 전문직업성 (학생)
    - 학업정직성, 책임감, 참여
  • • 사회 이슈에 대한 가치관

임상실습

지식
Cognitive

  • • 의학 지식을 진료 상황에 활용
    - 소견 및 검사 결과의 해석 및 설명
    - 감별진단 계획 수립
    - 검사 계획 수립
    - 치료 계획 수립
    - 응급 및 수술 판단과 초기 대응

술기, 행동, 역량
Psychomotor

  • • 진료 능력 (주요 증상 및 징후에 대하여)
    - 면담 및 진찰 수행
    - 기본 술기 수행
  • • 소통 능력
    - 진료과정을 일반인과 소통
    - 의료인과 소통 (발표 및 의무기록)
  • • 의료 환경 경험
    - 안전 및 질 향상 활동
    - 필수 환자 및 술기, 진료 현장 및 시설, 의료인의 역할 등

태도, 가치관
Affective

  • • 전문직업성 (예비의사)
    윤리성, 책임감과 성실성/ 환자의 안전과 정보 보호/ 대인관계, 자기관리 등

 


졸업 후 교육성과

울산의대 졸업 후 교육성과는 6가지 졸업성과를 기본으로 하며, 울산의대의 교육목적인 다양한 의료계의 영역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1. 전문직업성
2. 교육과 연구
3. 소통과 협력
4. 자기개발
5. 환자진료
6. 의료계의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