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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성과


전문직업성 (Professionalism)

직무윤리에 기초한 전문적 판단의 자율성, 진료를 위한 적절한 태도, 그리고 진정성과 이타성의 덕목을 갖추어야 한다.

  • 윤리와 자율성에 기초한 진료
  • 환자-의사 관계의 범위, 설정, 이해상충 관리
  • 자율규제와 자기관리

교육과 연구 (Education & Research)

자기주도형학습과 평생학습으로 지속적으로 의학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하며 교육자로서 일반인, 환자와 가족, 의료인을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의학연구에 대한 이해와 연구능력을 갖추는 한편 연구수행시의 안전성과 윤리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 평생학습 능력 / 자기주도형 학습능력
  • 교육자 및 평가자의 능력
  • 연구자로서의 능력
  • 연구자로서의 안전과 윤리

소통과 협력(Communication & Collaboration)

의료 현장에서 환자, 보호자, 의료진과 상호 협력하고 소통해야 한다. 또한 의료계의 리더로서 동료 및 관계자들과 그리고 사회와도 소통 할 수 있어야 한다

  • 환자 / 보호자 / 동료 / 사회 : 소통과 협력

사회적 책무 (Social Accountability)

환자의 건강 증진 뿐 아니라 사회의 보건 향상에도 책임이 있음을 인식해야 하며 정보나 전문적인 식견을 제공하거나 적극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국내외의 재난과 국제 보건의료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한다.

  • 환자와 사회의 건강 및 보건 유지
  • 보건의료정책 참여 및 대응
  • 재난 구호 및 국제 협력 증진

자기개발 (Self-Development)

자신의 능력과 상태에 대한 자기 평가를 수행하고 자기 발전을 꾀할 수 있어야 하며 자원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줄 알며 국제적 역량을 키워야 한다.

  • 자기 평가
  • 소진 및 여가 활용에 대한 자기 관리
  • 자원 및 시간관리
  • 국제적 감각 및 능력

환자진료 (Patient Care)

환자진료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 술기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환자의 건강증진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근거중심적 의학적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 의학지식 및 임상술기
  • 전문가적 태도
  • 환자 안전



울산의대 시기별 학습성과

  Phase 1 (Premed) Phase 2 (Preclinical) Phase 3 (Clinical)
전문직업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를 성찰
자율규제
전문직업성에 필요한 속성과 가치를 인정
공동의 규범을 준수
학생으로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의사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성찰
공동체의 일원과 리더로서 자기 역량 개발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예비의사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실천
이해상충 관리
교육과 연구 교육과 연구의 원리 및 원칙 습득
교육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 능력
자신을 평가하고 계획을 수립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문제 인식
연구방법과 결과에 대한 건설적 비판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 실천
타인을 가르치고 배움으로 이끄는 역량
피교육자를 평가하고 계획 수립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계획을 수립
소통과 협력 소통과 협력의 문제를 판단, 비판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과 협력
소통을 위한 자기개발, 팀 워크에 협력
학습과정에서 동료와 소통 및 협력
모의상황에서 진료관련 소통
팀원으로서 진료에 협력
선, 후배 의사 및 타 의료인과 소통 및 협력
다양한 진료상황에서 환자 및 가족과의 소통
사회적 책무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현상 관심
사회 구성원의 삶에 대한 이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자기 의견 성찰
의료와 사회의 관계 및
의료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객관적으로 성찰
보건의료 이슈 및 정책에 대한 자기 의견
사회의 요구와 의료계의 갈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
의료 이슈에 대한 관심과 참여
재난, 구호, 국제협력기구에 대한 관심과 참여
자기 개발 자신의 목표와 속성을 파악하고 계획 수립
일반 역량 개발을 위한 실천
국제적 감각
자원, 시간 및 자기관리 능력
학업과 생활 속의 균형
자기 개발에 대한 성찰과 자기 평가 능력
의사로서의 속성에 필요한 자기 개발 실천
미래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자기 개발 실천
소진 및 여가활동에 대한 자기 관리
환자 진료 의료 현장에 노출된 후 자기 성찰
생명활동의 원리로 병리현상을 이해
과학적 원리와 원칙을 활용하는 진료 능력
모의 상황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안전과 응급 상황에 대한 판단
진료 현장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환자 안전과 응급에 대한 수행 능력
진료상황에서 전문가적 태도와 가치관 유지



의학 지식의 활용

의학지식을 다음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1) 소견 및 검사 결과에 따라 중증도를 평가
2) 진단과 치료 방향 제시
3) 응급 및 수술 필요 여부 통합적 판단

진료 능력

주요한 증상 및 징후에 대하여
1) 면담 및 진찰 수행
2)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
3) 기본 술기 수행

소통 능력

1) 진료과정을 일반인과 소통
2) 발표 및 의무기록 작성을 통하여 의료인과 소통

의료 환경 경험

능동적으로 진료 환경(분위기, 이슈, 의료인의 역할 등) 경험

전문직업성

1) 윤리성, 책임감과 성실성
2) 환자의 안전과 정보 보호
3) 의료인 및 환자와의 원만한 대인관계

통합교육과정 학습성과

과정을 마친 후 제시된 혹은 모의 상황 속에서 아래의 역량을 보여야 한다
1.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상황에 맞게 적용
2. 주요 증상 및 징후를
    1) 정의하고 이를 구조적, 기능적으로 설명
    2) 감별진단을 위한 체계적 접근
    3) 병력청취, 신체진찰을 시행
3. 주요 질환의 증례를 접한 후 진단, 치료, 상담의 포인트를 제시
4.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나열하고 의견을 제시

실습교육과정 학습성과

1. 의학 지식의 활용
    1) 소견 및 검사 결과에 따라 중증도를 평가
    2) 진단과 치료 방향 제시
    3) 응급 및 수술 필요 여부 통합적 판단
2. 진료 능력 (주요 증상 및 징후에 대하여)
    1) 면담 및 진찰 수행
    2)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
    3) 기본 술기 수행
3. 소통 능력
    1) 진료과정을 일반인과 소통
    2) 발표 및 의무기록 작성을 통하여 의료인과 소통
4. 의료 환경 경험
    능동적으로 진료 환경(분위기, 이슈, 의료인의 역할 등) 경험
5. 전문직업성
    1) 윤리성, 책임감과 성실성
    2) 환자의 안전과 정보 보호
    3) 의료인 및 환자와의 원만한 대인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