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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과 평가의 원리와 원칙



  원 리 원 칙
교 육 과 정 1. 학습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2. 목표 중심 교육과정
1. 성과 중심
2. 학습자 중심
3. 역량 중심의 성과
4.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경험
5. 통합 및 연계 교육
평 가 1.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로 배움을 이끈다
2. 학생, 교수, 학교는 모두 평가의 주체이자 대상이다
1. 평가는 목표달성 정도의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의 목적에 합당한 내용과 방식으로 평가한다
3. 학습자의 다양한 측면을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한다
4. 평가는 배움을 이끌어야 한다
5. 평가는 공개되고 개방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의 원리


1. 학습이론에 근거한 과정
인지주의, 구성주의, 경험학습 및 성인학습 이론에 합당하게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2. 목표 중심적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이 목표가 구현 될 수 있도록 내용과 방식을 선정하고 평가전략을 구사하며 그 결과에 따라 다시 목표를 수정한다.


교육과정의 원칙 (OSCSI)


1. 성과 중심 (Outcome based)
과정이나 수업의 학습결과물 (학습성과-졸업성과, 과정성과, 수업성과 등)을 먼저 설정하고 이에 합당하게 교육과정을 이끈다.
졸업성과는 졸업 후 교육성과와 연계되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 (Student centered, learner centered)
교수자의 입장 보다 학습자의 배움을 먼저 고려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함께 진다.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에 부합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3. 역량 중심의 성과 (Competency based)
지식의 깊이나 폭 보다는 이를 활용하여 의료계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교육과 평가의 목적으로 한다.
가치관이나 태도 등의 역량도 실제로 그 역량을 보이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4.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경험 (Systematic and planned)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습 경험은 반복적으로 그러나 깊이와 폭을 넓히며 제공되어야 한다.
우연한 교육 경험을 줄이고 준비된 필수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입학 시부터 임상상황에 노출이 되어야 하며 졸업 때까지 기초의학과 연구과정은 지속되어야 한다.

5. 통합 및 연계 교육 (Integrated)
학문 단위로서의 의학은 관련 학문과 연계되어 학습이 일어나게 해야 한다.
학문의 단위 보다는 환자 진료의 측면에서 재구성된 기회가 제공 되어야 한다.
기초의학, 임상의학 및 인문사회의학은 상호간의 연계가 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평가의 원리


1.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로 배움을 이끈다.

2. 학생, 교수, 학교는 모두 평가의 주체이자 대상이다.


평가의 원칙


1. 평가는 목표달성 정도의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서열을 정하는 것은 평가의 1차 목표가 아니다.
학업성취 혹은 수행능력이 목표 치에 도달한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평가의 1차 목표이다.

2. 교육의 목적에 합당한 내용과 방식으로 평가한다
평가의 기능은 학업동기 유발, 성취도 평가, 의사결정, 미래 수행능력 예측, 프로그램 평가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하나의 평가로 이 기능을 모두 수행하려 해서는 안되며 목적에 합당한 내용과 방식을 취해야 한다.
학업 성취 정도를 평가 할 때에도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 (지식의 양과 깊이, 지식의 활용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발표 및 요약 능력, 술기 및 수기능력 등)에 합당한 타당성 있는 평가를 해야 한다.

3. 학습자의 다양한 측면을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한다
해당 과목의 지식의 양과 활용도만을 지필고사로 평가해서는 충분치가 않다.
많은 과목에서 졸업 시 필요한 능력인 전문가 적인 태도와 행동, 소통, 협력, 팀 활동 능력 등이 함께 다양하게 평가 되어야 한다.
평가의 주체 또한 다양하여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이 반영 될 수 있다.

4. 평가는 배움을 이끌어야 한다. (형성평가, 문제 풀이, 피드백, 재기회)
학업성취의 결과를 측정하는 총합평가에서도 문제 풀이, 결과제공 및 피드백 등으로 배움에 도움을 주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총합 평가 이외에 학습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학습을 독려하는 목적의 형성평가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이 때는 반드시 결과와 피드백이 주어져야 한다.
단 한번의 평가로 의사결정을 하지 않도록 평가의 기회를 다시 줄 수 있어야 한다.

5. 평가는 공개되고 개방되어야 한다. (문항공개, 풀이, 이의제기)
평가의 결과가 다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급적 문항은 공개가 되고 필요하면 문항 풀이가 제공 되어야 한다. 또한 문항과 평가의 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회가 학생에게 주어지고 그 의견이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